HOME >> 기획/특집

식품 포장의 유니버설 디자인
일본 큐피사의 유니버설 디자인 사례를 중심으로

고령화 사회로의 진행이 빨라지고 있는 가운데 유니버설 디자인을 패키징에 접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식품 포장에서의 유니버설 디자인의 경향은 제품을 곧바로 인지하고, 쉽게 사용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무엇보다 유니버설 디자인을 접목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점이다. 소비자의 입장을 다양한 연령층이나 사용자 범위로 확대하여 패키지 디자인 기획이 이루어져야 한다.

식품의 포장에는 식품의 맛을 보호하는 보호성, 상품을 사용하기 쉽게 하는 편의성, 상품 설명·표시 등의 정보 전달이나 판촉 효과 등의 기본적인 역할이 요구된다.

그 역할에 따른 요구사항들은 그때그때의 사회 배경을 반영하여 중요도가 변화한다. 현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묻고 있어서 안전·안심의 확보, 환경, 유니버설 디자인 등에 대응한 포장이 요구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는 가운데 누구나 살기 좋고, 풍요로운 사회의 실현을 위하여 유니버설 디자인(UD : 연령이나 능력에 관계없이 모든 생활자에게 적합한 제품 디자인)을 고려한 제품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식품 포장에 있어서 사용하기 쉬움은 포장의 기본적인 요구 특성으로, 특별한 것은 아니다.

안전하고, 사용하기 쉬운 것이 유니버설 디자인 포장으로 이어지며, 상품 가치를 높이게 된다. 일본포장기술협회에서 발간하는「포장기술 2008년 5월호」에 게재된 내용을 통해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사용을 전해주는 식품 포장의 유니버설 디자인 사례(일본 큐피社)를 살펴본다. - 편집자 주 -

기사 본문 자세히 보기





기사 본문 보기를 위해서는 Adobe Reader가 필요합니다. Adobe Reader를 설치하려면 이곳에서 다운로드 받으세요.

패키징에 관한 깊이있는 정보를 추구하시는 분들께서 월간포장을 정기구독 하고 계십니다.

포장업체와 포장제품을 알리는 빠르고 실속있는 방법 월간포장/PackNet 광고입니다.


[2009-07-14]
Google
| 미디어 가이드 | 월간포장 정기구독 | 사이트맵 | 기사제보 | 문의하기 | 개인정보보호정책 | 찾아오는길 |
서울시 구로구 구로동 212-26 e-스페이스 611호
611, e-space, 212-26, GURO-DONG, GURO-GU, SEOUL, KOREA. II Tel : 02-6925-3475 II Fax : 02-6925-3476
for more information mail to : kip@packnet.co.kr II Copyright(c) All rights reserved packnet.co.kr Since 1999.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