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특집

태양광으로 충전하는 친환경 휴대폰
재생 재질 이용, 패키지도 친환경으로

세계 최대의 이동통신 전시회인 ‘MWC 2009(Mobile World Congress)’가 지난 2월 16일부터 19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렸다. 1200여 개 이동통신 관련 업체가 참석한 이번 전시회에서는 전 세계 주요 휴대전화 제조사들이 올해 전략제품들을 소개했다.

한국의 삼성전자와 LG전자는 터치폰, 스마트폰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갖춘 단말기들과 함께 태양광으로 충전을 할 수 있는 친환경 휴대폰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언제, 어디서나 충전할 수 있는 친환경 휴대폰

삼성전자가 ‘MWC 2009’에서 공개한 「블루어스(Blue Earth)」는 휴대폰 뒷면에 장착된 태양광 패널에 직접 햇빛을 쏘이기만 하면 언제, 어디서나 휴대폰을 충전할 수 있는 친환경 휴대폰으로, 자연에너지를 활용하는 친환경 휴대폰답게 소재, 생산과정, UI, 패키지 등도 철저하게 친환경 콘셉트를 따르고 있다.

플라스틱 생수통을 재활용한 PCM으로 만든 삼성전자의 「블루어스」
「블루어스」는 외관 케이스를 플라스틱 생수통을 재활용한 PCM(Post Consumer Material) 소재로 제작하여 자원을 대폭 절감하고, 휴대폰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감소시켰다. 또한 휴대폰 제작 과정에서 인체와 환경에 해로운 브롬계 난연제, 베릴륨, 프탈레이트 등의 유해 물질을 사용하지 않았다. 휴대폰의 패키지도 재생 용지로 작고 가볍게 제작해 친환경적 요소를 극대화하였다.

UI도 친환경 콘셉트에 맞춰 한 번만 클릭하면 휴대폰 밝기 등을 절약 모드로 변경하는 ‘에코 모드’, 내장된 만보기로 걸음수를 측정하여 차량 이용 시보다 이산화탄소를 얼마나 절감했는지를 알려 주는 ‘에코 워크’ 등을 탑재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블루어스」의 공개와 함께 삼성 휴대폰의 친환경 캠페인인 ‘더 블루 어스 드림(The Blue Earth Dream)’을 선포하고, 앞으로 그린 휴대폰 시대를 주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삼성전자 DMC부문 무선사업부장 신종균 부사장은 “「블루어스」를 시작으로 앞으로 다양한 친환경 휴대폰을 선보일 것”이라며, “소비자, 사업자들과 함께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VOC 배출 감소의 ‘그린 패키지(Green package)’

LG전자도 ‘MWC 2009’에서 별도의 ‘에코 프렌들리 존(ECO Friendly Zone)’을 마련하고, 태양광을 이용하여 충전하는 「에코 프렌들리(ECO Friendly)」휴대폰 등 다양한 친환경 제품을 공개하였다.

태양전지를 장착한 LG전자의 「에코 프렌들리」
먼저, 「에코 프렌들리」휴대폰은 배터리 커버에 태양전지를 장착해 충전이 어려운 곳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올해 안에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10분 충전하면 3분간 통화가 가능하다.

LG전자는 이와 함께 자원 낭비와 VOC(휘발성유기화합물) 배출 감소를 위해 연내에 출시되는 모든 휴대폰 제품의 케이스에 ‘그린 패키지(Green package)’를 적용한다.

‘그린 패키지’는 겉면에 비닐 코팅을 하지 않아 재활용이 용이하며, 포장 박스 크기를 줄여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자원도 절약한다. 또한, 콩기름 잉크(Soy Ink)와 재생용지(recycled paper)로 제작한 ‘친환경 사용설명서’도 적용할 예정이다. 콩기름 잉크를 사용하면 유성잉크 사용 시 발생하는 인체에 유해한 알레르기 유발물질인 VOC의 배출을 감소할 수 있다.

이밖에 대기전력 및 소비효율을 높인 고효율 휴대폰 충전기의 개발, 바이오 플라스틱과 재활용 플라스틱(recycled plastic) 등 친환경 소재를 적용한 휴대폰의 개발로 자원 및 에너지의 절약, 이산화탄소 배출의 감소를 추진할 계획이다.

LG전자의 안승권 MC사업본부장은 “업계 트렌드를 리드하는 첨단 기능/디자인 외에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제품 개발을 통해 Feature, Design, ECO 등 휴대폰 전 분야에서 경쟁사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나리 기자/olivelina@paran.com


[2009-03-11]
Google
| 미디어 가이드 | 월간포장 정기구독 | 사이트맵 | 기사제보 | 문의하기 | 개인정보보호정책 | 찾아오는길 |
서울시 구로구 구로동 212-26 e-스페이스 611호
611, e-space, 212-26, GURO-DONG, GURO-GU, SEOUL, KOREA. II Tel : 02-6925-3475 II Fax : 02-6925-3476
for more information mail to : kip@packnet.co.kr II Copyright(c) All rights reserved packnet.co.kr Since 1999.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