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술/기고

골판지의 접착불량

골판지의 접착불량에는 전면적인 접착불량과 부분적인 접착불량이 있지만, 여기에서는 주로 전면적인 접착불량에 대해 설명하겠다. 접착불량의 원인으로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들 수 있다.

(1)접착제의 불량

골판지접착제는 적절한 농도(배수량), 점도 및 糊化온도가 필요하지만, 순환사용을 행하고 있으면, 접착제점도는 순환펌프를 지날 때마다 저하되는 경향이 있다.

또 휴일 등으로 기계가 쉬고 있을 때, 잉여 접착제를 스토레이지탱크에 저장해 두면, 특히 여름철은 박테리아가 전분을 분해, 또는 점도저하에 따른 생전분의 沈降(침강)에 의해 공급접착제의 배수량이 저하, 접착불량의 원인이 된다.

또 내수접착제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열경화성수지가 첨가되고 있지만, 사용중에 코루게이터의 복사열에 의해 일반 접착제와 반대로 점도는 상승경향이 있고, 저장시에도 수지의 중합·축합이 진행되어 점도가 극단으로 상승해 버리는 케이스가 있다.

이러한 접착제가 코루게이터적성에 부적당하게 된 경우에는, 접착제량의 재조정을 행하지 않으면 안된다.

(2) 글루배트의 접착제량 부족

최근 새로 설치된 코루게이터의 글루배트로의 공급방식은 오버플로우의 강제순환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글루배트의 접착제량 부족이라는 문제는 거의 없지만, 구형의 코루게이터는 배트의 레벨을 보고 사람이 직접 접착제를 공급하기 때문에, 접착제 공급 중단에 따른 접착불량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3) 접착제의 접착량 과소

현재, 접착제의 접착량은 원래 단위적으로도, 또 휨, 워시보드 감소대책상에서도 극력 감소시키려고 하는 방향으로 골판지 업계는 지향하고 있지만, 접착제의 수분부족은 접착불량을 초래하고, 그 한계는 코루게이터에 따라서도 다르기 때문에 한마디로 말할 수는 없지만, 8g/㎡ 전후라고 생각된다.

접착제의 접착량이 적을 경우에는 어플리케이터롤과 닥터롤의 클리어런스(간격)를 열어 접착량을 늘리는 것이 필요하지만, 클리어런스를 넓히더라도 접착량이 증가하지 않는 경우에는 접착제의 점도가 너무 낮기 때문에 점도를 상승시킨 접착제로 조정할 필요가 있다.

또 경향적으로 말하면 저급라이너같이 강도(특히 강성)가 약한 라이너의 쪽이 강성이 강한 라이너보다도 적은 접착제량으로 충분한 접착이 가능하다. 반대로 말하면 강한 라이너에는 강한 접착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접착제량을 약간 늘리더라도 강한 접착력을 갖게 하지 않으면, 원지강도를 100% 살린 상자의 압축강도를 얻는 것은 불가능하다.

(4) 열량의 부족

300g/㎡ 이상의 두꺼운 라이너를 3매 사용하는 이중양면골판지를 접착할 경우에는 가끔 열량부족에 의한 접착불량, 특히 열전도에 시간이 걸리는 A골편면골판지와 인터라이너의 접착불량이 발생할 때가 있지만, 이러한 경우에는 접착속도를 내림과 동시에 원지의 프리히터로의 감는 각도를 크게 해, 예열을 충분히 할 필요가 있다.

또 상기 예와 같은 경우나, 코루게이터열량의 절대량이 부족한 경우에는 糊化온도가 낮은 배합의 접착제를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접착제의 糊化온도는 첨가하는 가성소다의 양에 따라 <그림 1>과 같이 내리는 것도 가능하지만, 한편으로는 가성소다의 첨가율을 증가시키는 것에 의해 점도는 저하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전분농도(배수량보다도 케리어부의 전분농도)를 모두 생각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 경향치를 <그림 2>에 나타냈다.



(5) 열량의 과잉

전분접착제의 접착은 수분이 존재하는 것에 의하여 그 기능을 다하고 있기 때문에 과잉 열량에 의해 과건조가 되면, 전분은 위화현상을 일으키고, 소위 "붙음 현상"이라고 할 수 있는 접착불량이 된다. 현실적으로는 이 현상은 저속운전시 싱글페이서측의 편면골판지에서 종종 나타난다. 이러한 경우는 접착속도를 올리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다.

(6) 원지의 불량

원지불량에 의한 접착불량은 라이너 또는 골심지가 과건조된 경우, 혹은 반대로 극단적으로 수분이 과잉의 경우에는 접착불량의 원인이 된다.

과건조의 경우에는 팽윤, 접착에 필요한 접착제의 수분을 원지가 흡수해 버리고, 접착제의 未糊化현상이 원인이 되고, 수분과잉의 경우에는 열량부족의 현상으로 접착불량이 발생한다. 또 수분 이외에 라이너, 골심지의 흡수도 혹은 수분의 투습속도가 적절하지 않으면 접착불량이 발생한다. 역시 내수라이너, 내수골심지는 많은 경우 사이즈도가 높고 흡수도가 낮기 때문에 이것들을 접착할 때에는 일반라이너를 접착할 경우보다도 접착제의 접착량을 많이 할 필요가 있다.

(7) 기계보전, 운전의 부적정

싱글페이서에 있어서 프레스롤 압력의 부적정이나 가압장치의 정비불량, 더블페이서의 웨이트롤에서의 압력 부적정이나 사용원지, 플루트 구성을 무시한 접착속도 등의 운전조건에 의해서도 접착불량은 발생한다.


[1999-10-04]
Google
| 미디어 가이드 | 월간포장 정기구독 | 사이트맵 | 기사제보 | 문의하기 | 개인정보보호정책 | 찾아오는길 |
서울시 구로구 구로동 212-26 e-스페이스 611호
611, e-space, 212-26, GURO-DONG, GURO-GU, SEOUL, KOREA. II Tel : 02-6925-3475 II Fax : 02-6925-3476
for more information mail to : kip@packnet.co.kr II Copyright(c) All rights reserved packnet.co.kr Since 1999.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