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사용자/마케팅

제약업계 약품포장 리뉴얼 앞 다투며 추진
ETC 유사포장 문제 차단…OTC 특징 부각

올해 제약사들은 기존 의약품의 패키지를 새롭게 디자인해 선보이는 일이 잦았다. 리뉴얼을 통해 사용자 중심으로 편의성을 높이고 정확성을 제고하기 위한 조치이다.

이는 약사회 측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던 유사포장으로 인하 조제 실수 문제를 원천 차단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먼저 올해 1월 일동제약은 전문의약품 디자인 개선 프로젝트를 시행한 바 있다.

당시 프로젝트는 의약품과 관련한 주요 정보가 사용자인 의사와 약사, 환자에게 명확하게 전달돼 의약품이 안전하고 올바르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취지로 진행됐다.

전문의약품의 경우 적응증, 성분, 제형 등에 따라 많은 품목이 시판되고 있어 동일 품목, 동일 성분이지만 함량과 포장단위 등이 다양해 혼선을 야기한다는 불만이 제기돼왔다.

일동제약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각 제품들의 패키지 및 라벨에 약품명, 함량, 포장단위 등을 일관된 위치에 레이아웃해 해당 의약품의 정보를 한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같은 종류의 품목이라도 외형 디자인은 유사한데 반해 함량 및 포장단위 등이 여러 가지인 경우를 감안해 각각 다른 색상의 글상자로 강조해 식별을 명확하게 하고 조제 시 혼선을 예방하도록 했다.

대한약사회는 지난 10월 점안액을 생산하는 제약사에 유사한 의약품 겉포장을 개선해 줄 것을 요청했었다.

이는 히알루론산나트륨을 주성분으로 하는 인공눈물과 오플록사신을 주성분으로 한 항균제 포장이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비슷해 조제 과정에서 약이 바뀌는 사건이 발생했다는 민원에 따른 후속 조치였다.

이에 따라 종근당은 점안제 성분별로 다른 색상을 적용해 구별이 쉽도록 포장을 변경하겠다는 개선 의사를 밝혔다.

점안제 제품에 성분별로 각기 다른 색상을 적용해 구별이 쉽도록 변경하고 윗면에 한글로 제품명을 표기하는 등 유사포장 개선에 나섰다.

또한 종근당은 11월부터 동맥경화용제를 시작으로 다른 제품군도 제품 측면의 영문표기를 한글표기로의변경을 순차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12월에는 JW 그룹이 전문의약품 패키지를 사용자 중심에 맞춤 디자인으로 변경했다. JW중외제약, JW신약 등 그룹사는 전문의약품을 대상으로 사용자인 의사, 약사, 환자가 의약품 정보를 보다 쉽게 인식해 올바르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특히 현장의견을 반영해 제품명과 성분함량을 가장 크게 부각하고 성분명, 포장단위 등 정보를 일관되게 배치한 것이 특징이다. 또 성분함량이 다양한 제품의 경우 고함량일수록 사용주의를 나타내는 붉은 계열의 색을 표현했다.
변경된 제품은 이달부터 ‘라베칸 10mg’을 시작으로 약국, 병·의원 등에 공급됐다.

한편 일반의약품은 리뉴얼을 통해 각 제품별 특징을 부각하는 디자인을 적용해 소비자의 눈길을 끌기도 한다.

삼진제약은 한방 신경안정제 안정액의 패키지를 16년 만에 리뉴얼했다.
리뉴얼된 패키지는 케이스 및 라벨 디자인을 중심으로, 차분한 암갈색의 무광 재질 패키지를 적용해 한방 신경안정제의 편안한 이미지를 소구하고, 원형의 라벨링 디자인을 통해 안정감을 더했다.
JW중외제약은 프렌즈 아이드롭 점안액의 디자인을 각 제품별 특징을 표현한 물결 이미지와 함께 제품명이 적힌 물방울 아이콘을 배치해 식별하기 쉽도
록 했다.

더불어 사용자가 제품 정보를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패키지 측면에 ‘건조·피로한 눈’ ‘렌즈 착용 시’ ‘라식 수술 후’ 등의 문구를 넣었다.
동아제약도 일반의약품 제품 리뉴얼을 통해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했다.
황금돼지 해를 맞아 어린이용 가그린의 패키지를 돼지 캐릭터 데이지가 주인공인 굴리굴리 프렌즈로 리뉴얼 출시했다.

또한 용기를 투명하게 바꿔 타르색소가 없어 투명한가그린의 특장점을 소비자가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했다.


[2020-01-03]
Google
| 미디어 가이드 | 월간포장 정기구독 | 사이트맵 | 기사제보 | 문의하기 | 개인정보보호정책 | 찾아오는길 |
서울시 구로구 구로동 212-26 e-스페이스 611호
611, e-space, 212-26, GURO-DONG, GURO-GU, SEOUL, KOREA. II Tel : 02-6925-3475 II Fax : 02-6925-3476
for more information mail to : kip@packnet.co.kr II Copyright(c) All rights reserved packnet.co.kr Since 1999.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