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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물류표준화 순회강좌 (2)
작성일  1999-09-02 조회수  3879

물류표준화 순회강좌 (2)


한국포장시스템연구소 소장 이 명 훈

나) 실무 추진시 고려사항

포장치수의 표준화는 수없이 많은 포장규격을 일정한 종류의 표준규격으로 단순화함을 말하기 때문에 기존 포장규격을 자세하게 파악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기존포장규격이 너무 많을 경우 일일이 치수 표준화 작업을 하기에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필요하므로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매출액 90%이내에 드는 품목들을 대상으로 하여 크기 순으로 우선 순위를 설정하도록 한다.

대상품목이 정해지면 표 4와 같은 양식의 조사표에 의거, 품목별로 구체적인 포장현황을 조사하도록 한다.

<표 4> 포장규격조사표 양식 例


만약, 내용물이 골판지박스 등에 포장되어 있어 내용물의 포장규격 역시 조정할 필요성이 예측되면 내용물의 포장규격을 비고란에 명기하여야 한다.

포장규격 조사작업이 완료되면 모든 품목의 장(長)과 폭(幅) 치수를 각각 X. Y축으로하여 그림 2와 같은 포장규격 분포도를 작성한다.

<그림 2> 포장규격 분포도


분포도를 작성하는 이유는 기존제품들의 포장규격을 시각적으로 나타냄으로써 표준치수 종류 설정, 치수표준화 가능성 여부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치수 표준화의 기본원칙은 앞서 언급한 KS A 1002의 69종 모듈치수 중에서 선정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지만 절대적인 요건은 아니며, 기업의 상황에 맞는 치수를 선정하면 된다. 그림 2에서와 같이, A그룹은 규격이 상이한 4개의 밀집 영역을 가지고 있는데 표준치수는 최소한 4개 이상으로서 영역의 분포면적을 고려하여 각 群에서 한개 혹은 2∼3개씩의 표준치수를 선정한다.


이렇게 선정한 표준치수는 최종적인 표준치수 규격이 아니고 실제 검증을 위한 사전표준치수(Pre-standard dimension)에 불과하다. 치수표준화가 필요한 모든 품목에 대해서 일일이 분석해야 하며 사전표준치수군과 비교하여 어느 표준치수가 가장 효율적인가를 연구하여야 한다. 분석에는 앞에서 언급한 3단계 기본원칙을 지켜야 한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우선 기존의 치수중 사전표준치수와 거의 비슷하거나 표준파렛트 적재효율이 90%를 넘는 치수 품목은 일단 개선 대상에서 제외한다.


나머지 품목에 대해서는 소위 [포장치수의 ABC분석]을 하게 되는데, 여기서 A, B, C는 각각 기본원칙의 ①, ②, ③에 해당되는 품목을 의미한다.


A품목, 즉 상자 내용물 적입 개수를 변경하지 않고 배열을 바꾸거나 여유치수를 줄임으로써(경우에 따라서는 늘림으로써) 표준치수 상자로 유도할 수 있는 품목은 철저한 실제검증이 요구된다. 이론적인 수치계산에만 의존하게 되면 실제 적용에는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계산상 도출된 치수규격을 실제로 제작하여 내용물을 적입하는 시험을 해보아야 한다. 뿐만 아니라 생산현장에서 적입시험과 유통시험까지 거쳐 문제점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여야 한다.


B품목 즉, 표준치수 상자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내용물의 적입갯수를 조정하여야 할 품목의 개선은 영업부, 마케팅부 등 기업조직에서 비교적 발언권이 센 부서의 전폭적인 협조가 필요하다. 한 Box 적입수량이 달라지면 백화점, 대리점 등 대형거래처와의 거래단위 역시 달라지므로 전면적인 조정이 요구된다.

단위포장의 수량이 바뀌면 거래전표양식의 수정이나 전산망 입력체계 변경 등이 필요하며 비슷한 거래단위를 유지해오던 경쟁사와도 차별화가 생기게 되므로 영업부서의 부담도 결코 작지 않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경영층의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 역시 필요하다.


A, B품목의 분석에는 국내에서도 이미 실용화되어 있는 CAPE나 MAXLOAD 등의 컴퓨터 분석 프로그램이 매우 효과적이다. 상자규격에 따라 파렛트 적재효율이나 적재형태를 다양하게 시각적으로 분석해 줄뿐만 아니라 상자강도 및 규격의 재설계까지 가능하다.


현재는 국내 기술에 의해 컨테이너 적재효율까지 분석하는 프로그램이 실용화되어 있다. 그림 3과 그림 4는 각각 컴퓨터 분석에 의한 파렛트 적재 및 컨테이너 적재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그림 3> 파렛트 적재효율분석 例



<그림 4> 컨테이너 적재효율분석 例


C품목은 제품자체의 규격을 바꾸지 않고서는 표준치수규격으로 유도가 불가능한 품목들이다. 이것들은 주로 지름이 비교적 큰 원통형의 제품이나 대형 TV, 냉장고, 세탁기 등 제품 한 개의 부피가 표준파렛트 바닥면적을 절반이상 차지하는 것들로서, 경영주의 결단이 없으면 현실적으로 치수표준화가 곤란하다. 기업의 중장기 마케팅전략과 국가적인 물류정책 등을 면밀하게 분석하여 결정할 문제일 것이다.

이상과 같은 분석에 의해 포준치수가 도출되면 종류수가 너무 많지 않은 범위에서 일단 그 기업의 표준포장치수 규격으로 설정한다. 하지만 점차 큰 차이가 없는 규격간에 통합화 작업을 진행하여 최종적으로 단순화된 포장표준치수 규격을 유지하도록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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