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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포장 개론
작성일  1999-09-02 조회수  7278

포장 개론



1. 포장의 개념

(1) 용어의 정의

▷ 포장의 정의

물품의 수송, 보관, 취급, 사용 등에서 그 가치 및 상태를 보호하기 위하여 적절한 재료 또는 용기 등을 시행하는 기술 또는 시행한 상태



(2) 포장의 기능

보호성, 하역성, 편리성, 작업성, 판매촉진성, 환경친화성, 경제성, 표시성

(3) 공업포장과 상업포장



2. 포장설계 기법

포장의 기능을 살리기 위해 여러 가지 포장설계 기법이 발달되어 왔는데, 포장설계 기법은 내용품의 특성과 물류조건에 따라 적당한 포장재료를 골라 이에 여러 가지 기술을 결합시켜 포장의 설계가 이루어진다.



3. 화물의 취급 표지

▷ 하인의 정의

포장화물의 표면에 기입하는 특정한 기호, 번호, 목적지, 취급상의문구 등을 총칭하는 것으로 이의 목적은 화물취급자로 하여금 다른 물건과 구분하여 매수인의 사용편의 및 선적서류와 물품과의 대조에 편의를 주는 데 있다.

▷ 하인표시의 종류

① 카빙(carving) : 금속제품에사용하는 방법

② 레이블링(labeling) : 견고한 종이에 필요한 표시를 미리 인쇄해 두었다가 일정한 장소에 붙이는 것으로 통조림병, 베일, 유리병에 적용된다.

③ 스텐실(stencil) : 기름기가 많은 무거운 종이나 셀룰로이드판, 플라스틱판등의 시트에 글자를 파 두었다가 붓이나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칠하는 방법으로 나무상자, 베일, 드럼에 적용된다.

▷ 하인표시의 주의사항

① 문자획의 굵기가 동일하도록 한다.

② 표시방법은 기재장소나 포장형태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한다.

③ 주의표시는 관심을 끌수 있도록 붉은색으로 표시하는 것이 좋다.

④ 표시장소는 가장 알기 쉽게 판독할 수 있는 장소에 한다.



4. 포장표준화

포장의 표준화는 포장재료의 표준화, 포장치수의 표준화, 포장강도의 표준화, 포장기법의 표준화로 분류할 수 있다.

▷ 포장표준화의 이점

① 하역작업의 능률을 향상시켜 유통코스트를 절감

② 제조업체나 수출업체로 하여금 발주 및 가공의 급속화를 기하고 일정한 롯트(lot)에서 더 많은 생산비를 절감

③ 균일한 포장으로 시장에 진열하였을 때 품위의 향상과 종합유통원가를 절감시킴으로써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에 일익을 담당



5. 적정포장

(1) 적정포장의 정의

합리적이면서 공정한 포장을 의미하며, 수송 포장에서는 유통과정에서의 진동, 충격, 압축, 수분, 온·습도 등에 의해 물품의 가치, 상태의 저하를 가져오지 않는 유통 실태를 적응한 포장을 뜻하고, 소비자 포장에서는 과대, 과잉포장, 속임 포장 등을 시정하고, 동시에 결함 포장을 없애기 위해 보호성, 안전성, 단위, 표시, 용적, 포장비, 폐기물 처리성 등에 대하여도 적절한 포장

(2) 적정포장의 조건

적정포장을 행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생산자측, 물류업자측, 판매자측 및 소비자측의 4가지 입장에서 검토하여야 한다.



6. 포장 합리화의 원칙

제 1원칙 : 대량화 및 대형화 원칙

제 2원칙 : 집중화 및 집약화 원칙

제 3원칙 : 규격화·표준화의 원칙

제 4원칙 : 사양변경의 원칙(포장의 보호성에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사양의 변경을 통한 비용절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검토하여야 한다)

제 5원칙 : 재질변경의 원칙(재질의 변경을 통하여 비용절감이 가능하므로 재질을 한 등급 낮출 수 있는지 검토하여야 한다)

제 6원칙 : 시스템화 및 단위화의 원칙


(자료제공 : 한국물류정보서비스(KL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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