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포장산업 일반

소통축제의 한마당 ‘2016 세계인쇄회의’
사상 최대 세계 31개국 600여 인쇄업계 대표 참여
인쇄문화산업 트렌드․미래 비전 공유



´2016 세계인쇄회의’가 세계 31개국에서 참가한 600여 인쇄업계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8월 30일 킨텍스 제1전시장 3층 그랜드볼룸에서 대한인쇄문화협회(회장 조정석) 주최, 아리랑국제방송(대표이사 문재완) 주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후원으로 성황리에 개최됐다.

우리나라 인쇄업계 사상 최대 규모로 치러진 ‘2016 세계인쇄회의’ 개막식에는 정관주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백재현 국회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샤리프죠다 유숲 타지키스탄 대사 등 각국 외교관들을 비롯한 전 세계 31개국의 600여 인쇄인(해외 참가자 180여명)이 참석했다.

전시회를 제외할 경우에는 최근 몇 년 간 전 세계 인쇄업계에서 열렸던 행사 중 단연 최대 규모다. 참가국과 참석자 수 모두 독보적이었으며, 특히 전 세계 6대주에서 적어도 1개국 이상의 대표가 참석하는 놀라운 호응을 얻었다.

이처럼 축제로 승화된 ‘2016 세계인쇄회의’는 최근 몇 년간 지속됐던 글로벌 경기침체와 이에 따른 인쇄업계의 부진을 잊게 하는 신선한 자극제가 됐으며, 우리나라가 인쇄종주국임을 각국 인쇄업계 대표들에게 널리 알리고, 우리 인쇄인들의 자부심을 고취할 수 있는 뜻 깊은 기회가 됐다.

조정석 ‘2016 세계인쇄회의’조직위원장(대한인쇄문화협회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오늘은 매우 뜻 깊은 날이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인 ‘직지’를 배출한 인쇄종주국 대한민국에서 미래의 인쇄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2016 세계인쇄회의’를 개최하기 때문이다.

21세기 들어 인쇄산업이 위축되고 있지만 인류의 종이인쇄물에 대한 사랑이 여전하기 때문에 인쇄는 영원히 존재하고 발전할 것이라 굳게 믿는다. ‘2016 세계인쇄회의’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정보와 아이디어가 제시되고, 전 세계 인쇄인들의 축제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마이클 마킨 세계인쇄회의 회장, 정관주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 백재현 국회윤리특위원회 위원장,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프란시스 호스텐치 유럽인쇄연합회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마이클 마킨 세계인쇄회의 회장


축사 후에는 홍우동 대한인쇄문화협회 전 회장이 참석자들을 대표해 “‘2016 세계인쇄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축하하며, 인쇄문화산업의 무궁한 발전과 이 자리에 참석한 모든 인쇄인들의 건강을 기원한다”라고 건배를 제의했으며, 이후 만찬이 이어졌다.

행사 둘째 날인 8월 31일에는 킨텍스 제2전시장 중회의실(307호)에서 ‘2016 세계인쇄회의’ 이사회가 개최됐다. 이사회에는 미국, 중국, 일본, 호주, 홍콩, 브라질, 인도, 유럽인쇄연합회 등 8개 회원국이 모두 참여했다. 이사회에서는 전회 이사록 낭독과 사업 및 예결산안이 승인이 이뤄졌으며, 각 지역(나라)별 경제 및 인쇄업계 현황에 대한 자유로운 토론이 이뤄졌다.

오전 11시에는 세계인쇄회의 이사회 회원국을 비롯한 각국 인쇄업계 대표와 내외 귀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K-PRINT Week 2016 개막식과 테이프 커팅식 및 전시장 투어가 진행됐다.

오후 1시 30분부터는 제2전시장 6홀에서 7개 주제별 컨퍼런스가 진행됐다. 세계 31개국 대표와 국내 참가자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컨퍼런스에서는 인쇄문화산업의 트렌드와 미래 비전에 대한 값진 정보가 공유됐다.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션 스미스 스미서스 피라 인쇄자문위원이 ‘글로벌 인쇄 트렌드’, 이학래 서울대학교 교수가 ‘한국 인쇄 산업의 현재와 전망’, 장지안민 중국인쇄및인쇄기자재공업협회 부비서장이 ‘중국 인쇄 시장의 미래’, 하바드 그로요띰 그룹 회장이 ‘유럽의 그래픽 산업 : 우리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요첸벤더 하이델베르그 아시아태평양지부 사업개발담당이 ‘매엽 인쇄기술의 진화 오프셋과 디지털’, 알렉산더 찌가넨코 미디어산업학회 교수가 ‘러시아 인쇄산업의 고급 기능인력 교육’, 권혁서 성원애드피아 기술연구소소장이 ‘IT를 활용한 인쇄기술의 뉴트렌드’에 대해 발표했다.

한편 조정석 ‘2016 세계인쇄회의’조직위원장은 컨퍼런스가 끝난 후 주제발표를 한 강사들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2016-10-17]
Google
| 미디어 가이드 | 월간포장 정기구독 | 사이트맵 | 기사제보 | 문의하기 | 개인정보보호정책 | 찾아오는길 |
서울시 구로구 구로동 212-26 e-스페이스 611호
611, e-space, 212-26, GURO-DONG, GURO-GU, SEOUL, KOREA. II Tel : 02-6925-3475 II Fax : 02-6925-3476
for more information mail to : kip@packnet.co.kr II Copyright(c) All rights reserved packnet.co.kr Since 1999.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