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특집

2009 미래 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
KOREA PACKAGING AWARDS 2009

지난 6월 2일 KOREA PACK 2009 전시회가 열리던 KINTEX 전시장에서는 2009 미래 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에 대한 시상식이 함께 거행되었다. 또한, 2009 미래 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에 선정된 수상작들은 KOREA PACK 전시장 내에 특별관을 마련하여 전시가 이루어졌다.

2009 미래 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장의 선정 제품들이 회를 거듭할수록 기술적인 독창성과 혁신성이 돋보인다는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패키징산업지원센터에서 주관하는 ‘2009년 미래 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에 선정된 수상작들을 살펴본다.

또한 패키징 산업 분야의 공로자들을 뽑아 수상하는 개인 공로상 선정자들도 함께 살펴본다. - 편집자 주 -





지식경제부장관상
CJ 제일제당
하선정 통김치


CJ 제일제당의 하선정 통김치는 김장독과 누름돌의 원리를 응용한 사각형의 포장용기로, 김치 맛을 아삭하게 유지시켜주며 보관 및 유통이 편리한 기능성 김치 포장 용기이다.

이 포장 용기는 가스흡착제를 사용하지 않는 전통 김장독의 원리를 응용한 가스순환구조로 김치의 아삭한 맛을 구현하였으며, 누름돌의 원리를 응용한 누름판을 적용함으로써 유통·보관 중의 김치의 변색 및 탈색, 곰팡이 발생을 방지하였다. 이와 함께 김치 국물 누액방지 시스템이라는 독창적인 기술을 적용하여 소비자가 보다 맛있게 김치를 먹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이 포장 용기는 플렉시블한 용기구조로 폐기물의 부피를 감소하였고, 경쟁사 대비 CO2 배출량을 71%가량 감소시키는(종가집 맛김치 750g 용기 기준) 등 환경에 대한 배려도 고려하였다. Returnable P-box를 적용하여 종이박스의 사용량을 줄이고, 적재 및 물류 효율을 개선하여 에너지 절감도 실현하였다.

CJ 제일제당은 하선정 통김치에 독창적인 기술을 적용한 기능성 김치 포장 용기를 적용함으로써 차별화된 포장기술을 통해 글로벌화의 교두보를 확보하고, 2008년 CJ 김치 매출 가운데 단일 제품으로 10% 차지하는 등 CJ 김치 사업의 영업이익 흑자의 원년이 되는 것에 크게 기여하였다고 하였다.


지식경제부장관상
한국컨테이너풀(주)
스마트 컨테이너(모델명:SB531)


한국컨테이너풀(주)의 스마트 컨테이너(모델명:SB531)는 제품의 내부가 비어있는 구조의 최종 성형물을 제조하는 방식으로 박스 중심부에 공기층이 있어서 외부온도영향을 최소화하여 보냉 및 보온의 온도 유지를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컨테이너 내부에 내장된 RFID 칩에 다양한 정보를 담아 수산물 및 축산물의 제품이력추적관리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

이 컨테이너는 국내 최초로 컨테이너 제조분야에 중공 성형방식을 접목하여 온도유지기능, 제품 보호성 및 취급성이 크게 향상되었다. 기존의 스티로폼 박스 대비 8~10배 강화된 압축 강도로 스티로폼 박스보다 2~3단정도 추가 적재를 할 수 있으며, 국가 표준 파렛트인 T11형 파렛트와 99.8%의 정합성으로 적재효율성도 크게 향상시켰다.

축산물, 농산물, 기타 냉장제품분야에 이 스마트 컨테이너를 적용하면, 스티로폼 박스 대비 30~40%가량 포장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포장 테이프, 끈 등의 추가적인 포장재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적재효율 향상에 따른 운송 물류비도 15%가량 절감할 수 있다고 한다.

한편, 스마트 컨테이너는 일회성 포장재인 스티로폼(EPS) 박스를 대체할 수 있어서 연간 3,000톤 이상의 폐스티로폼의 발생을 억제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보냉제(아이스팩)도 컨테이너와 같이 회수하여 세정 후 재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환경 친화적이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
(주)대웅제약
대웅 이지에프 외용액제


(주)대웅제약의 대웅 이지에프 외용액제는 일체형 용기에 두 성분을 분리, 보관하다가 사용시점에서 간단한 조작만으로 혼합하는 펌프 용기로, 2008년도에 출시한 국내외 유일의 신 용기이다.

하단에 있는 주입기를 개봉 후 돌리면 딸깍 소리가 나도록 하여 변조방지를 통한 소비자의 안전성을 배려하였다. 또한, 주입기의 회전이 완료되면 투시창이 녹색으로 변하여 용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했는지를 사용자가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주사바늘이 노출되지 않고, 용기가 분해되지 않도록 설계되어 안전사고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있다. 또한, 라벨에 점자를 삽입하여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등 사용자가 보다 사용하기 쉽도록 하였다.

대웅제약은 용기변경 이후 수출 실적이 30%이상 증가하였으며, 펌프, 바이알 등 수입부품을 100% 국산화하여 기존 용기와 동일한 비용으로 편리성과 안전성은 대폭 향상되었다고 하였다. 또한, 의약품뿐만 아니라 두 성분을 분리하여 보관하다 사용 시점에서 혼합하여 사용해야 하는 식품, 화장품 산업으로 적용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특히, 일체형 용기의 적용으로 기존대비 부피를 1/2로 절감, 제조비용은 물론, 폐기물, 운송비 등을 크게 줄였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
(주)만도
NF9단 RR HSG PALLET(자동차 부품 운송 및 라인에 직접 투입을 위한 최적용기)


(주)만도의 NF9단 RR HSG PALLET(자동차 부품 운송 및 라인에 직접 투입을 위한 최적용기)는 자동차 부품운송 및 라인 직접 투입을 위한 최적 용기로서 직접 적입 방식을 적용할 수 있다.

이 파렛트는 기본 포장방식을 탈피, 기존의 IN-BOX에 제품을 적입한 후, 포장된 IN-BOX를 다시 파렛트 형태의 OUT-BOX에 재 적입하는 방식이 아니라, 직접 적입하는 방식의 신규 포장 방법 실현하였다.

또한, 모든 제품의 형태에 맞는 LAYER 설계가 가능하며, 고객사의 해포 작업 없이 라인에 직접 투입할 수 있으므로 고객 선호도가 높아 OEM 방식의 공급업체에서 범용화 될 가능성이 높다.

NF9단 RR HSG PALLET를 적용하면, In-box 제거에 따른 포장 재료비를 감소할 수 있고, 직접 적입을 통한 포장 절차 축소로 인해 포장 공수를 절감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다단식 Box의 외곽 size 표준화에 따른 컨테이너 용적률이 증대되고, 좌/우 공간 활용에 의한 Pallet당 적입량이 증대한다.

각 단별 적입으로 인한 효율적 용적률 관리 가능(3~10단 등 선택적 적입)하고, 다단적재로 보관할 수 있기 때문에 창고면적을 확보할 수 있다. 게다가 물류 품질에 있어서 Claim이 급감하고, 고객사가 제품 수령 후에 해포 및 이적 없이 Line에 직접 투입할 수 있어서 고객 만족도도 크게 증가할 수 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
(주)탭스인터내셔널
백신 운송용 단열포장박스


(주)탭스인터내셔널의 백신 운송용 단열포장박스는 국내 최초의 생물학적 제제인 백신의 단열포장으로, 물질들의 열확산계수를 이용한 단열 시스템을 적용하여 혹한기나 혹서기에도 내부 온도를 2~8℃로 유지할 수 있다.
이 단열포장박스는 효과적인 온도 유지로 제품의 안전성 확보하고, 포장 최적화를 통한 물류비 절감을 할 수 있고,

다국적 물류회사의 운송시장 독점을 방어할 수 있는 등 국내 바이오산업의 경쟁력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식품운송 및 보관 등에 적용하면 식품의 온도관리 미흡으로 인한 급식사고를 크게 예방할 수 있다.

(주)탭스인터내셔널의 백신 운송용 단열포장박스는 외국 제품 대비 가격 경쟁력이 40%가량 우수하고, 내부 온도를 48시간이상 유지하는 등 제품 성능도 우수하여 해외 시장 경쟁력이 높기 때문에 약 30억 유로(4조5천억)에 달하는 세계 생물학적 제제 단열포장 및 운송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
(주)흥아기연
고속형 Balcony type Blister Machine


(주)흥아기연의 고속형 Balcony type Blister Machine은 약을 낱알단위로 포장하는 기계인 Blister Machine에 콤팩트한 Blister 집적 장치를 적용하여 전체 line up의 길이가 7m 이내인 포장 기계이다(외국 제품은 약 7~8m). 이로 인해 GMP room의 유지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이 Balcony type Blister Line은 독일, 이탈리아에 이어 세계에서는 3번째로,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흥아기연이 제조하고 있다. 현재 Blister 집적장치와 Carton 성형장치가 특허 출원 중이다.

Balcony type Blister Machine의 국산화로 인한 국내 수입대체 효과는 한해 150억 원/년가량으로, 동사는 이 기계 외에도 robot, 진공장치, vision 검사 장비 등의 Unit 부품 장비의 국산화도 유도하는 등 제약 패키징 산업의 외국기술예속화를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흥아기연은 Balcony type Blister Machine은 선진국 제품 대비 품질은 90%, 가격은 60%로 국제 경쟁력도 갖춘 제품이라며, 올해 2천만 불 수출탑을 목표로 독일 Interpack, 프랑크푸르트 아케마 화학박람회(ACHEMA 2009) 등 세계적 포장 전시회에 출품하여 홍보할 계획이라고 하였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
디에스플랜트(주)
고속 충진기


디에스플랜트(주)의 고속 충진기는 국내 최대 능력의 초고속 충진기로 NEP MARK 인증된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되었다. 제약 및 음료에 사용되는 탄산 1000CPM 캔 충진기인 이 제품은 UTILITY(Air, 물) 소비량을 축소하여 에너지 절감 효과가 크고, 고효율의 구동시스템을 적용하여 전력 소비 크게 감소하였다. 이로 인해 투자 및 유지 보수 비용이 크게 줄어들어 생산자 원가도 크게 절감된다.

이 고속 충진기는 품질 및 성능 시험에서 수입기계와 비교하여 문제가 없으며, 특히 내구성이 수입기계 대비 우수한 것으로 확인되어 향후 수입 대체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동사 자체 실험에 의하면, 동사와 동일한 조건의 수입기계와 연속생산시간을 비교했을 때에 3배의 운전연속성(24시간 생산), 품질안전성(FILL LEVEL±0.5mm이내) 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존의 독일 및 일본에서 수입되는 고속 충진기에 비해 가격에 2~3배가량 저렴하여 국산화 대체 효과도 클 것으로 보인다.

디에스플랜트는 2007년 출시이래 수출이 계속 이어지고 있으며, 특히 2008년 5월에 베트남 펩시社와 계약하여 꾸준한 견적 의뢰와 협의가 이루어지고 있어서 향후 동남아시아의 수출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동사는 2009년도 매출은 80억/년(8억 수출)으로 예상되며, 2010년도에는 수출 확대로 100억 매출(수출20%) 예상하고 있다.


한국포장기술사회장상
(주)삼보에이팩
SOY INK 및 수성코팅을 사용한 옵셋인쇄 방식의 친환경 컵


(주)삼보에이팩의 친환경 컵은 던킨도너츠, 스타벅스 등 세계적인 기업에서도 판매하고 있는 컵에 적용하고 있는 인쇄방식인 그라비어 인쇄, 플렉소 인쇄를 NO POWDER, 친환경 SOY INK 사용, 수성코팅 공법을 적용한 옵셋 인쇄 방식으로 대체하였다. 이로 인해 VOC 배출량을 0.1% 미만으로 절감하였고, 종이의 Recycle을 50%이상 제고하였다.

이 친환경 컵은 SOY INK 및 수성코팅을 사용한 옵셋 인쇄 방식을 통해 1% DOT를 재현하였으며, 선명도 높은 색상을 구현하였다. 또한 콜드 컵의 양면 PE 코팅을 세계 최초로 단면 PE 코팅으로 대체함으로써 원가절감 70% 실현하였다.

지난 2008년 5월에 미국 FDA 승인을 획득하고, 미국 뉴욕을 중심으로 태국, 필리핀 등에 수출을 하고 있다.

삼보에이팩은 친환경 컵이 2006년 국내 매출 1억 2300만원을 시작으로, 2007년 3억 200만원, 2008년 13억 4000만원(수출 : 90%)으로 매출이 급성장하고 있으며, 2010년에는 국내외 시장에서 30억 원 가량의 매출을 올릴 것이라고 하였다.


한국포장기술사회장상
(주)한진피앤씨
서랍형 포장상자(bag-type 케이스)


(주)한진피앤씨의 서랍형 포장상자(bag-type 케이스)는 내용물을 담는 케이스에 소비자가 잡을 수 있는 끈이 달려있는 쇼핑백과 케이스의 일체형 구조로, 쇼핑백은 물론, 스티로폼, 완충비닐 등의 사용량을 줄이고, 폐기물도 크게 감소시키는 환경 친화적 포장재이다. 또한, 100% 재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진행되고 있는 2차 포장재를 없애자는 그린 마일리지 운동에 적합한 제품이다.

기존의 상·하 케이스 구조를 서랍식의 일체형으로 만들어 사용하기 편리하며, 서랍식의 단점인 안쪽 케이스가 빠지는 문제를 ‘잠금장치’로 해결, 제품이 파손될 우려를 해소하였다.

그리고 고객사의 조립 비용을 절감시키면서 생산성은 30%이상 향상시킬 수 있고, 특히 나무상자보다 저렴하여 주류회사 등에 원가절감 효과를 줄 수도 있다. 동사는 서랍형 포장상자가 중국에서 수입하는 나무상자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금양인터내셔널, SK네트웍스, 디아지오코리아 등의 양주 및 와인업체에서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선물세트 시장은 나무상자와 가죽케이스를 포함하여 2,000억/연간 가량으로, 한진피앤씨의 서랍형 포장상자는 미국, 일본, 중국, 캐나다 등과의 특허 판매 계약 및 로열티 계약으로 수출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여 향후 5년 내에 시장의 20%, 약600억 원 정도의 매출이 예상된다.


한국포장기술사회장상
(주)우신특수포장
골판지상자 및 목재상자(수출용 패널제품용 패키지)


(주)우신특수포장의 골판지상자 및 목재상자(수출용 패널제품용 패키지)는 LCD BLU 제품의 포장을 기존의 EPS(스티로폼)와 플라스틱 파렛트 구조에서 전체를 골판지 구조로 설계한 서스테이너블 패키지(sustainable package)이다.

골판지포장으로는 생각하기 힘든 구조설계를 특수 제작된 기계를 이용하여 개발하여, 기존 대비 포장재는 45%, 물류비는 25%가량 절감할 수 있고, 포장재 보관 면적도 500%정도 향상되고, 고객사의 Line 작업이 향상되는 등의 장점으로 인해 고객사의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한다. 유리, LED TV 등 판넬류 제품의 패키징에 적용할 수 있다.

이 포장상자는 다양한 장점은 물론, 친환경성을 높이 평가받아 현재 한솔 LCD BLU의 포장에 적용되어 일본 SONY社에 수출 중으로, SONY社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한다. 이처럼 우신특수포장의 골판지상자 및 목재상자는 일본 및 유럽의 친환경포장 요구에 적합한 포장으로 인정받아 앞으로 지속적인 LCD, 태양전지 제조사에서 적용되어 수출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포장기술사회장상
동아정밀공업(주)
몰드 인덱스 체인지 타입 블로우 성형시스템


동아정밀공업(주)의 몰드 인덱스 체인지 타입 블로우 성형시스템은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수의 금형을 동시에 장착한 몰드 인덱스 체인지를 개발, 다품종 소량 제품을 금형 교체 없이 생산할 수 있는 블로우 성형용 유연 성형시스템이다.

이 성형 시스템을 적용하면, 시간당 생산율을 극대화할 수 있고, 불량률을 기존의 2~5%에서 0.5%로 저감할 수 있어서 원가 경쟁력을 높인다. 또한, 용기 중량의 10~15%를 경량화하여 고분자 원재료의 절감 효과가 크다.

몰드 인덱스 체인지 타입 블로우 성형시스템의 투명 페트용기 제조 장치는 특허(1008086610000(2008.02.22))를, 금형 자동 클랭핑 장치는 실용실안(2004427570000(2008.12.01))을 취득하였다.


한국포장기술사회장상
(주)삼화 피앤티
기능성 분쇄식 고형 파우더 케이스(Grinding type solid powder case)


(주)삼화 피앤티의 기능성 분쇄식 고형 파우더 케이스(Grinding type solid powder case)는 여성용 파우더(Powder)의 품질 강화 및 청결도 향상 등을 위해 고체상태 파우더를 회전 휠(Grinding wheel)이 장착된 특수용기에 저장하여 필요할 때마다 일정량을 분쇄, 사용하는 신개념의 파우더 용기이다.

기존의 분말타입 파우더는 용기 개봉 후에 파우더 내 수분이 쉽게 증발되어 제품의 기능성 및 품질이 저하되고, 퍼프를 통해 용기 내 파우더에 이물질이 들어가 오염될 우려가 크고, 파우더가 용기 밖으로 쉽게 유출되어 용기 주분 및 가방, 핸드백 등을 더럽히기 쉽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분말타입이라는 제품의 특성상 용기가 커서 휴대성이 크게 떨어졌다.

이에 대해 삼화 피앤티의 기능성 분쇄식 고형 파우더 케이스는 파우더를 고체 상태로 저장, 사용하여 수분 함유량 및 지속력이 67%가량 향상되어 기능성 및 품질이 강화되고, 용기가 콤팩트해서 휴대성이 높아졌다.

또한 회전 휠로 필요량만큼 분쇄하기 때문에 용기 밖으로 유출되는 파우더의 양이 급감하고, 제품 용기 및 주변부의 청결도가 크게 향상되었다. 이와 함께 퍼프 대신 브러시를 이용하기 때문에 제품의 오염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여성들이 보다 섬세한 화장을 할 수 있다.

한편, 기능성 분쇄식 고형 파우더 케이스는 선진 기술과 동등한 수준의 고품질, 고기능성 powder case 디자인이 높은 평가를 받아 2008년 HBA Industry Awards에서 Best Prestige Packaging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세계 파우더 시장의 규모는 약 13조 원대로, 특히 브라질, 중국, 러시아 등의 신흥시장은 매년 1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관련 패키징 시장규모도 이들 시장을 중심으로 7% 이상 고성장 중이다.

삼화 피앤티는 해외 파우더 용기 시장으로의 적극적인 진출을 통한 매출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2007년부터 미국 Smash box cosmetics社로 수출을 시작, 미국 화장품 패키징 시장 진출 개시하고, 2008년에는 120만개, 약 25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올해에는 300만개를 납품하여 약 55억 원의 공급 계약 체결할 예정이다.


한국포장기술사회장상
(주)인트라이즈
진공포장기


(주)인트라이즈의 진공포장기는 소상공인 및 가정용 노즐식 진공포장기로, 기존의 진공, 접착의 2단계 수동방식을 1단계 자동 방식으로 바꾸고, 무게를 32㎏에서 13㎏로 60%가량 줄이는 등 사용상의 편의성을 높인 제품이다.

한약재, 제빵, 건어물, 체인사업부, 재래시장, 곶감(농가) 등의 소규모 영세업자들이 신선도나 유통기한의 연장을 위해 구입하는 한편, 치과를 비롯한 병원 위생기기의 위생성 증대를 위해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기존의 수동식 일본 제품에 비해 탁월한 디자인을 구현하면서, 경쟁사 대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포장기술사회장상
농업회사법인 (주)NH유통
사과택배포장(과일(사과) 택배용 포장개발)


농업회사 법인 (주)NH유통의 사과택배포장(과일(사과) 택배용 포장개발)은 국내 최초로 개발된 택배전용 과일(사과) 택배용 트레이로, 과일(사과) 택배유통 중에 발생되는 압상, 파손을 방지할 수 있다.

스티로폼 대신 유연성, 성형성, 재활용성이 우수한 PP재질을 사용하고, 팬 캡, 그물망을 사용하지 않아서 포장재의 사용량이 크게 감소되어 환경 친화적이다(팬 캡 사용 포장대비 26.5% 절감, 그물망 사용 포장대비 8.2% 절감).

이 사과택배포장은 트레이의 두께를 5㎜에서 1㎜로 줄여 물류비를 절감하고, 패키징 작업 시간을 2분에서 1분으로 단축하여 생산성을 100% 향상(2.5㎏ 패키징 기준)시켰다. 또한, 택배 유통 중의 사과 품질 불량율을 70%에서 5%로 감소시켜 보다 효율적으로 과일을 소비자의 손에 전달해준다.

NH유통의 사과택배포장은 현재 과일 포장용 Tray(20-2009-0004717)로 실용신안 출원되었으며, 앞으로 배, 복숭아 등 과일류 택배포장용 트레이로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한국포장기술사회장상
(주)농심
조리가 간편한 냉동면 포장


(주)농심의 조리가 간편한 냉동면 포장은 PP소재를 적용하여 전자레인지로 냉동면을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패키지로, 용기 상단의 Neck Label을 제거한 후에 전자레인지로 5분 30초 동안 조리하면 1 Step으로 먹을 수 있다.

농심은 소스 토핑 방법을 개발, 기존의 중앙부 소스 토핑을 분할 토핑으로 바꿔 면과 소스를 분리 배치하여 급속 동결의 방해 요소를 제거하였다. 이와 함께 미동결에 의한 품질저하를 개선하고, 조리 시 미해동 부분의 면 뭉침 현상을 개선하였다.

또한 용기 측면과 바닥 면에 골(Flute)을 형성하여, 골을 통해 냉기를 바닥까지 공급할 수 있어서 냉동 효율이 크게 향상되는 용기를 개발하였다.

동사는 이 냉동면 패키지의 간편한 조리법을 통하여 매출을 확대하고, 냉각 효율의 확대를 통하여 에너지 절감 및 설비 투자비의 최소화를 도모함과 동시에 전자레인지 조리 즉석 냉동 시장의 확대와 간편 조리시장 확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공자 부문]


지식경제부장관 유공자
이종각


<주요경력>
(현) 주식회사 리팩 회장
(현) 한국포장학회 고문
(현) 사단법인 한국포장기계협회 고문
(현) 사단법인 한국포장기술사회 고문
(현) 미국 PPI(Profile Packaging Institute) 회원
(전) 한국 산업디자인포장센타 포장정책위원(통상산업부)
(전) 전북공대 교수
(전) 해양대학, 군산대학 강사

(주)리팩의 이종각 회장은 한국 패키징 기계 산업에 선구적인 역할을 한 한국 패키징 업계의 원로로, 패키징 분야에 40여 년간 종사하면서 밴드씰러, 복식진공포장기, 로터리진공자동포장기, Quad Seal Vertical Packer 등 다수의 국산화 1호기 포장기계를 개발 및 생산하여 수입 대체 및 해외 수출로 외화 획득에 기여하였다.

그는 1967년도에 한국전자공업을 설립하여 30년간 패키징 기계제조 분야의 한 길을 걸어오면서 우수한 경영능력을 보여주었으며, 현재는 매출액 130억 원 규모의 (주)리팩의 회장으로 재직 중이다.

한국산업디자인포장센터의 연사활동 등 20여 년간의 패키징 강의를 통해 축적된 기술 내용을 업계 관계자들에게 전파하고, 『연포장을 위한 포장기계 강좌』, 『화심』, 『포장과 문화』 등의 포장기술 강좌와 포장 에세이를 저술하여 관련 산업 종사자들에게 패키징 기술의 이론적 체계를 확립시켰으며, 패키징 산업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지도 제고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 표창(우수경영인)
유이상


<주요경력>
(주)풍년기업 대표이사
(주)신풍 대표이사
사회복지법인 겨자씨 이사장
(주)풍년기업 부설연구소 연구소장
패키징 산업혁신클러스터협의회(P-IICC) 콤포넌트 분과위원장
한국기독실업인회(CBMC) 경기서부 연합회장

(주)풍년기업의 유이상 대표이사는 1978년 패키징 사업을 시작한 이래 31년간 한길을 걸으며 2006년에 매출액 100억 원을 달성하고, 국내펄프몰드 시장의 과반 이상을 점유하며 부동의 1위를 고수하고 있다. 또한, 기업부설연구소의 설립 및 제반 인증서의 취득 등 기술개발에 대한 다양한 연구노력과 생산원가 절감 등으로 탁월한 경영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국내 최초로 플라스틱 계란판을 폐지를 이용한 방법으로 생산, 펄프몰드 부문의 일대 혁신을 도모였으며, 현재 수도권과 지방의 2곳에서 국내시장의 50%이상을 공급하고 있다. 또한 공업용 몰드제품을 유일하게 생산하여 패키징산업의 활성화와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패키징산업의 국내 펄프몰드 부문 연구개발을 통하여 환경 친화적이고 재활용이 가능한 농·축산 기자재 및 공업용 펄프몰드제품, 칼러박스 등 다양한 제품의 생산과 시스템의 꾸준한 연구개발로 패키징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이 매우 크다고 평가받고 있다.

한편, 유이상 대표는 정신박약아 시설인 ‘사회복지법인 겨자씨’를 설립하여 이사장으로서 사회봉사활동을 통한 기업의 사회 환원을 몸소 실천하고 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 표창(우수기술인)
김창순


<주요경력>
(현) (주)남경 전무이사 재직
(현) 한국포장기술인협의회 이사

(주)남경의 김창순 전무이사는 연포장 제품의 개발과 생산 분야에서 20여 년간 종사한 전문 기술인으로 신소재의 활용 및 새로운 가공기술의 상업화 적용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

미래 지향적인 ‘GREEN PACKAGE’ 도입의 일환으로 친환경적 수용성 잉크로 인쇄할 수 있는 플렉소 인쇄기술을 2002년부터 도입하여 이 기술의 상업화를 꾀하는 과정에서 국내의 잉크 제조 기술 및 제판 기술의 향상과 국산화에 기여한 바가 크다.

김창순 전무이사는 AFTA(Asian Flexographic TechnicalAssociation)가 주최하는 아시아 플렉소 인쇄물 경연대회에서 3년 연속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하였다.

2006년도에는 필름 내면에 인쇄하여 봉함층과 합지하는 제품으로 은상을 수상하고, 2007년도에는 필름 내면에 인쇄하여 봉함층과 합지하는 제품으로는 동상을 수상하고, 불투명한 필름 표면에 인쇄한 후에 봉함층과 합지하는 제품으로 은상을 수상하였다. 2008년에는 필름 내면에 인쇄하여 봉함층과 합지하는 제품으로 금상을 수상하고, 종이 표면 인쇄 부분에서 은상을 수상하였으며, 그 해에 출품된 모든 플렉소 인쇄 제품 가운데 AFTA 심사위원들이 선정한 최우수 인쇄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 표창(우수학생)
김해진


<주요경력>
식품포장 분야 연구과제 참여(´07. 9~ ) 한국 반찬류의 패키징 개발 등
경남대학교 식품생명학과 졸업(´08. 2. 20.)
경남대학교 대학원 식품포장 분야(´08. 3~)
국내외 학술대회에 논문발표(´08. 6. ´08. 11.)
- 포스터 논문 : 김해진, 김소정, 안덕순, 이혁재, 이동선. 2008년 6월 8일, 태국 방콕
- 구두논문 발표 : 서일, 김해진, 안덕순, 이동선. 포장 연근 조림의 저장수명 결정을 위한 품질지표로서 곰팡이/효모 증식의 modeling. 2008년 11월 25일, 서울 고려대학교,
- 한국포장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 논문발표 우수상 수상
○ 국외 학술지 논문게재( ´08. 9.)
- 이기은, 김해진, 안덕순, 이동선, Packaging Technology and Science, 21(7):417-423(2008)]
○ 연구과제 참여
- 과제명: 수출단감의 MA 장기저장 기술개발. 농림수산식품부 지원, 2008년 4월 20일부터 수행 중.

김해진씨는 식품 패키징 분야의 체계적 교육과정을 수학 중에 있는 재원으로, 한국 고유식품의 패키징 개발에 대한 연구로 우수한 논문을 발표하고, 전문국제학술지에 게재한 바가 있다. 현재까지의 연구 및 학업성과와 함께 수행 중인 연구과제 분야를 고려할 때, 앞으로의 발전이 크게 기대되어 우수학생부분을 표창받게 되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 표창(우수언론인)
방 일


<주요경력>
2000년 (주)경인방송 iTV 입사
국민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졸업
2002년 (주)제 3영상 PD 입사
KBS 과학카페 메인코너 제작
<포장, 과학을 만나다> / <정치본능에 대한 과학보고서> / <기적의 마구, 자이로볼> / <과학의미래, 북극> 등
제1회 한국독립피디상 시사교양부문 우수상 수상 (2008. 2.)
SBS 생방송투데이 / 지구촌홈스테이 등 제작
MBC 따뜻한 세상 / 희망한국 등 제작
EBS 극한직업 제작
現 한국독립피디협회 운영위원

방일씨는 방송계 종사자로서 패키징 기술의 우수성을 KBS <과학카페> 중 ‘포장, 과학을 만나다’ 라는 내용의 방송을 통해 알림으로서 패키징 산업 홍보에 기여한 것이 높게 평가받아 이 상을 표창받게 되었다.

그는 방송을 통해 패키징 산업 속의 과학 원리에 대하여 고품격 영상과 CG를 이용하여 시청자들에게 다소 생소할 수 있는 패키징 분야에 대하여 알기 쉽게 설명함으로서 패키징 산업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켰다.

그는 현재 방송계 종사자로서 패키징 산업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각종 방송매체를 통하여 방영하고자 한다고 하였다.


[2009-06-08]
Google
| 미디어 가이드 | 월간포장 정기구독 | 사이트맵 | 기사제보 | 문의하기 | 개인정보보호정책 | 찾아오는길 |
서울시 구로구 구로동 212-26 e-스페이스 611호
611, e-space, 212-26, GURO-DONG, GURO-GU, SEOUL, KOREA. II Tel : 02-6925-3475 II Fax : 02-6925-3476
for more information mail to : kip@packnet.co.kr II Copyright(c) All rights reserved packnet.co.kr Since 1999.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