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특집

2008년 일본 포장산업 10대 뉴스
일본포장관리사회(IPP) 선정

일본포장관리사회(IPP)에서는 지난 한 해 동안 일어났던 일본내 포장분야의 각종 사건들을 모아 이 중에서 화제가 되었던 10가지를 선정하여 매년 10대뉴스로 발표하고 있다.

일본포장관리사회가 뽑은 지난 2008년 일본 포장산업의 10대뉴스를 보면 직접적인 포장분야의 뉴스뿐만 아니라 포장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사안을 선정하고 있다.

특히 플라스틱 원료가격 상승 등 원자재가 상승의 문제와, 환경에 관한 이슈가 다수 선정되었다. 일본포장관리사회(IPP)에서 지난해 연말 선정한 일본 포장산업 10대 뉴스를 통해 일본 포장업계의 흐름을 살펴볼 수 있다. 다음은 일본포장관리사회(IPP) 선정 일본 포장산업 10대 뉴스이다.

1. 원유, 나프타에서 비롯된 원연료의 이상 가격 상승에 의한 기업 경영 압박

모든 기업 경영에 있어서 그 규모와 상관없이 원연료의 가격 상승에 의해 경영 압박이 되고 있다. 또한 일반 가정에 있어서도 공공요금의 상승을 비롯하여 물가 상승이 예외 없이 실시되어 생활이 어려워지고 있다.

2. 상품 위장 표시 문제 잇달아

제지 제조사, 업계에 광범위한 재생지 위장 문제가 발각되고, 대형 제지 제조사가 재생지로 제조하고 있는 제품에 고지 펄프 배합율을 위장하고 있다고 공표하고, 이어서 다른 제지 대기업도 위장 배합을 공표하여 기업 이념에 큰 사회적 비판을 받았다.

또한, 식품 업계에서도 마찬가지로 많은 위장(산지 등) 표시가 발각되어 식품의 안전, 안심이 크게 위협받았다.

3. 에코백의 다양화(플라스틱 백의 대체에서부터 가지기 쉬움, 브랜드 제품, 재이용, 패션)

슈퍼마켓의 플라스틱 백의 유료화가 진행됨과 동시에 환경 문제에 대한 의식의 고조를 보여 에코백이나 마이 바스켓을 이용하는 사람이 많아지게 되었다. 그러한 이용에서 중시하고 있는 것은 「크기」, 「멋」, 「파우치의 강도(찢어지기 어려움)」 등으로 재이용과 패션의 콜라보레이션이 진행되고 있다.

4. 포장 용기에 CO2 배출량의 표시가 이루어지려 하고 있다(탄소 발자국)

식품 제조사 등이 생산 과정에서 배출한 CO2를 제품의 용기에 임의로 표시하여 소비자가 에코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려하고 있다.

표기 방법이나 통일 마크 등은 2009년 이후부터 일본 국내의 공통 룰이 제정되어 순차 전개될 예정이다. 앞으로 에코 상품 선택의 신기준이 될지 기대된다.

5. 의료용 의약품용 RSS(바코드) 도입

비슷한 이름의 약을 잘못 봐서 잘못 투여하는 미스 등을 방지하기 위해 일본 후생성은 여름부터 의료기관에서 사용하는 의약품에 바코드 표시를 투입하는 방침을 정하였다. 바코드에는 약품명, 수량, 제조번호 등의 정보가 기록되며, 투약이나 조제 시에 전용 단말기로 내용을 확인한다.

의료 기관에서 사용하는 주사약이나 생물 제제 등에서부터 순차 도입을 진행해갈 방침이다.

6. 식품의 안전~식품위생법이 변하다

중국 냉동 만두나 소고기 크로켓의 허위 표시, 잔류 농약 문제 등, 식품의 안전에 주목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식품위생법의 기준·규격이 변경된다. 포장 용기에 있어서도 유리·도자기 등의 기구·용기 포장의 변경, 우유 등의 용기 포장의 규격·기준의 변경, 나아가 알레르기 물질을 포함하는 식품 표시의 추가 등이 변경된다.

7. 건조제가 필요 없는 흡습 수지를 개발

건조제의 「흡습성」과 수지의 「가공성」을 양립시킨 흡습수지 「모이스트캐치?」를 개발하였다. 기존의 건조제가 불필요하게 되었기 때문에 분말 비산이나 제품 오염, 오음 등의 위험이 없고, 필름·성형체 등의 용도에 따른 가공이 가능하게 되었다.

8. 음료용 PET보틀의 경량화, 슬림화가 급피치로 진행

세계적인 자원고로 인해 수지나 금속, 유리 등의 용기를 감량하는 신기술이 개발되어 실용화가 잇따르고 있다.

9. 전국골판지공업조합연합회가 골판지 제조공정의 CO2 배출량 원단위를 공표

일본의 전국골판지공업조합연합회는 2007년 골판지의 LCI기초조사결과에서부터 골판지의 제조 에너지 원단위 및 CO2 배출량 원단위에 관해 발표하였다. 골판지상자 1㎡당 배출량은 352.5g-CO2로, 그 내역은 골판지 제조공장 가동에 있어서 배출량 62.5g-CO2와 골판지 원지 유래의 배출량 290.0g-CO2이다.

10. 도쿄팩 2008 성대하게 개최되다

2008도쿄국제포장전이 10월 7일~11일 도쿄빅사이트 동홀 전관에서 사단법인 일본포장기술협회의 주체로 성대하게 개최되었다. 이번 전시회는 「포장이 키우는 환경, 깨끗한 지구」를 테마로, 전회보다 약간 적은 19만 6천여 명의 관람객이 전시회를 찾았다.

조나리 기자/olivelina@paran.com


[2009-02-02]
Google
SK종합화학 플라스틱 패..
2022년까지 1회용품 사용..
(주)부쉬코리아 Industry..
㈜트윈벨미디어 스크린에..
| 미디어 가이드 | 월간포장 정기구독 | 사이트맵 | 기사제보 | 문의하기 | 개인정보보호정책 | 찾아오는길 |
서울시 구로구 구로동 212-26 e-스페이스 611호
611, e-space, 212-26, GURO-DONG, GURO-GU, SEOUL, KOREA. II Tel : 02-6925-3475 II Fax : 02-6925-3476
for more information mail to : kip@packnet.co.kr II Copyright(c) All rights reserved packnet.co.kr Since 1999.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