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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병의 새로운 감각을 만나다
2008 Clear Choice Awards

The Glass Packaging Institute(GPI)에서 진행하는 Clear Choice Awards의 수상제품들은 패키징 산업에서 유리병의 경쟁력이 뒤처지지 않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 올해 개최된 “2008 Clear Choice Awards”의 수상제품들은 유리병이 앞으로 어떻게 변화되고 발전해 갈 것인가를 살펴보는 좋은 사례가 되어 줄 것이다.

특히, 다양한 디자인의 적용과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는 감각적인 디자인의 적용은 유리병의 새로움을 전달해 주고 있다. 또한, 유리병과 함께 적용되는 라벨 디자인의 영향도 더욱 커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점점 경쟁력이 약화되는 듯 한 유리병이 패키징 산업에서 어떤 모습으로 변화되어 갈지 여전히 미지수인 가운데, 우리의 사례가 아닌 미국의 사례이지만 Clear Choice Awards 수상 제품들은 유리병의 미래를 예상해보는 좋은 본보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2008 Clear Choice Awards 수상제품들을 살펴본다. - 편집자 주 -


맛과 품질과 명성을 보여주는 특별한 라이트 맥주

Miller Chill은 12온스의 솔트와 라임 맛을 가미한 체라다 스타일의 라이트 맥주이다. 이 새로운 라이트 맥주는 에메랄드 녹색의 긴 목을 지닌 유리 패키지를 사용하고 있다. 라틴 취향의 맥주를 통해 밀러는 지난 10여 년간 빠른 브랜드 성장을 이루어 왔다. 이 맥주병에는 눈길을 끄는 그래픽과 컬러와 함께 밀러 맥주사의 브랜드를 알리는 슐더 엠보싱을 통해 독특한 이미지를 전달해주고 있다. 이를 통해 갈증을 해소할 수 있다는 느낌을 전해주는 독특한 패키지를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맥주부분 : Miller Chill
제품생산 : Miller Brewing Company
유리병 : Owens Illinois, Inc. (O-I)



복고와 모던함을 함께 갖춘 와인 라벨

White Rocket Wine Company에서 새롭게 런칭한 Tin Roof Cellars 와인 브랜드에는 다른 와인 패키지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느낌의 패키지를 적용하였다. “복고적이면서 현대적인” 느낌의 라벨 형태는 단순화한 일러스트레이션에 tin-roofed winery 글자를 그 아래에 위치시켰다. 이 패키지는 슈퍼 프리미엄을 나타내 보이면서도 와인 소비의 신세대에게 친근하게 다가서면서 와인의 품질을 나타내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라벨은 와인 제품의 정보를 담고 있는 은색의 라벨과 분리되어 있다. 투명한 유리병과 심플한 라벨이 판매점의 매대에서 소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게 된다.
와인부문 : Tin Roof Chardonnay and Cabernet Sauvignon
제품생산 : hite Rocket Wine Company
유리병 : Saint-Gobain Containers, Inc.



엠보싱과 독특한 라벨링으로 브랜드 인지도 향상

2007년말 Truco Enterprises에서는 47 온스의 새로운 “ON THE BORDER” 살사 용기를 적용한 제품을 선보였다. 이 유리 용기에는 브랜드 네임인 “ON THE BORDE”가 용기의 넥크 부분에 엠보싱 되어 있다. 또한 용기의 어깨 부위를 빙 둘러 다이아몬드 모양이 엠보싱 되어 있다. 이 패키지는 감압 점착 라벨을 통해 제품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라벨에는 촉각을 느낄 수 있는 잉크를 통해 “ON THE BORDER” 글자를 만지는 느낌을 전해준다. 유리병의 엠보싱과 라벨의 촉각 느낌을 통해 제품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높여주고 있다.
식품부문 : On the Border Salsa
제품생산 : Truco Enterprises, LP
유리병 : Vitro Packaging (유리병 및 라벨 디자인 : Flow-Design, Inc.)



강력한 제품을 만들기 위한 디자인과 마케팅

Q Tonic은 세계적인 토닉 워터 제품으로 깨끗함과 청결함을 내세우며 일반적인 음료가 아닌 뛰어난 음료라는 점을 부각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이 제품에 적용된 유리병 디자인은 뉴욕의 베스트 디자인 숍 aruliden에서 개발되었다. 6.3 온스의 Q Tonic 유리병은 고급스러운 제품 이미지를 잘 보여준다. 이 토닉 워터는 진, 보드카, 럼 등 최고급 주류 제품에 어울리는 최고의 선택이라는 믿음을 패키지를 통해 전해준다.
청량음료 부문: Q Tonic
엔드유저 : Q Tonic
유리병 : Vitro Packaging



유리병을 통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만들기

미국 디트로이트의 Flow-Design, Inc.에서 작업한 XanGo 제품의 유리병은 오리지널 망고스틴 과일 혼합음료에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로고 및 보틀을 포함하여)를 만들어 내고 있다. XanGo 제품에 새로운 유리 패키지를 도입한 것은 브랜드의 요소를 보다 강력하게 하여 새로운 제품 카테고리로써 위치를 만들어 가기 위한 것이다. 보틀 정면에 XANGO 로고타입을 강렬하게 넣었으며 전체적으로 과일 아이콘을 부여하고 있다. XanGo 유리병은 잘록한 허리, 높은 키 등과 함께 투명한 유리에 과일 주스 본래의 아름다운 색상을 보이도록 하고 있다. 라벨의 위쪽으로 과일 모양을 형상화한 커브의 곡선을 엠보싱 처리하였다. 이 유리병에는 태국의 전통적인 형상과 망고를 현대적인 이미지를 혼하하여 현대적이면서 전통적인 형태가 함께 적용되어 있다.
비청량음료 부문 : XanGo
제품생산 : XanGo, LLC
병 및 라벨 디자인 : Flow-Design, Inc.



형태와 기능을 결합한 유리 패키징 구조

프리미엄 보드카는 붐을 일으키고 있는 분야로 Phillips Distilling Company에서 공급하는 UV Vodka는 이 분야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는 제품이다. 이 보드카는 4번의 증류를 거쳐 매우 부드러우며, 1.75 L 용량의 보틀 크기는 손의 크기에 맞춰 쥐기 적합하며, 긴 목을 통해 쉽게 따를 수 있다. 보틀의 상부에는 변조방지 클로쥬어 시스템을 적용하였다.
증류주 부문 : UV Vodka
제품생산 : Phillips Distilling Company



차별화된 용기 크기와 라벨링 만들기

Sake2me은 싱글 서브 브랜드로 진저 망고, 그린 티, 아시안 피어, 유즈 시트러스 등 다양한 맛을 지닌 제품으로 소개되었다. Sake2me는 내추럴 제품으로 환경 친화적인 유리 패키징을 적용하였다. 제품에 적용된 보틀은 70% 이상 재활용 유리로 만들어 진다. Sake2me 일반적인 착향 알코올음료 용기인 6.3 온스 보다 더 작은 소형 용기로 만들어 졌다. 용기의 네크 부분에 적용된 독특한 테이프 라벨은 소비자들에게 다른 제품과의 차별화를 보여준다. 이 제품은 미국 내에서 충전되는 제품이다.
착향 알코올음료 부문 : Sake2me
제품생산 : Sake2me, LLC
유리병 : Vitro Packaging (라벨 디자인 : Spear)



유리 패키징을 통한 깨끗함과 프리미엄 어필

Mathias Gedney 가족은 1881년부터 특유의 피클 사업을 시작하였다. 그 이후 이들 가족은 5세대가 지나오면서 우수한 제품을 공급해 왔다. 오늘날까지 Gedney 피클은 전통적인 제조법으로 주의를 기울여 일정한 계절에 만들어 진다. Gedney는 피클 제품에 대한 미 농무부의 유기농 인증을 처음으로 받은 업체이다. Gedney에서는 유리 용기를 통해 보다 오랜 기간 유통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는 점을 통해 이를 선택하고 있다. 또한 유리병이 가지고 있는 특유의 깨끗함과 프리미엄 제품의 이점을 함께 고려하였다.
유기농 식품 부문 : Del Monte Organic Pickles
제품생산 : M. A. Gedney Company
유리병 : Saint-Gobain Containers, Inc.



유기농 제품에 맞는 유리 패키지 디자인

Tizane Beverages는 100% 유기농 음료로 순수한 식물성 맛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청결함, 맛과 밸런스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Tizane에서는 높은 품질의 식물성 재료를 이용하고 있으며, 감미료 등은 일체 사용하지 않는다. 이러한 유기농 제품의 특성을 패키지를 통해 전달하기 위해 재활용 가능한 투명 유리병을 사용하고 있다. 소비자들에게 이러한 유기농 제품의 특성과 맛을 알리기 위해 용기 전체를 통해 이를 전달하고 있다. 또한 유기농 제품의 신뢰감과 함께 건강 지향의 목적을 소비자에게 유리병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유기농 음료 부문 : Tizane Beverages
제품생산 : Tizane Beverages



현대적인 유리병 구조와 라벨링

Rose’s Mojito는 “리듬”을 패키지에 부여하고 있다. 새로운 혼합 과즙 음료 제품인 Mojito는 전통적인 형태가 아닌 신선한 새로움을 패키지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새로운 패키지는 유리 패키징의 디자인을 폭넓게 할 수 있다는 점을 잘 보여주고 있다. 21 온스 용량의 이 유리병은 유연한 곡선을 통한 최신의 트랜디와 매끄러움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진열대에서 눈길을 사로잡는 형태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게 된다. 이 유리병에는 유리병의 형태에 맞춰 투명 필름 점착 라벨을 부착하였다.
패키지 디자인 부문 : Rose’s Mojito
제품생산 : Cadbury Schweppes Beverages Americas
유리병 : Vitro Packaging



제품 리포지셔닝을 위한 유리병의 선택

“최고로 신선하게, 최상의 토마토 맛으로”를 표방하고 있는 Red Gold에서는 이러한 목표에 맞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일환으로 Salsa 브랜드 제품을 유리용기로 전환을 하였다. 16온스의 살사 제품의 패키지를 전환한 것은 제품을 프리미엄 제품으로의 향상을 위한 것이다. 새로운 패키지는 소비자의 단순하면서도 쉽게 찾을 수 있는 요소를 갖추었다. 단순하면서도 강렬하게 전달되는 제품 브랜드의 타이포그래피와 배경 디자인의 라벨을 적용하였다. 패키지 전환을 통해 제품의 매출이 크게 상승했다고 업체는 전하고 있다.
인지도 향상 부문 : Red Gold Salsa
제품생산 : Red Gold, Inc.
유리병 : Saint-Gobain Containers, Inc.


[2008-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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